바람직하다. 이와 같이 협력과 관계가 특히 중요시되는 이유는 디지털 패러다임의 특성 때문일 것이다. 복잡한 디지털 패러다임의 원리는 아이러니하게도 지극히 간단하다. 즉 디지털 패러다임의 밑바닥에는 극히 단순화된 2진법의 원리가 존재한다. 이를 우리는 비트(Bit)로 표현하기도 한다.
간의 발전을 위한 방향을 찾고자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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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디지털키워드와 지식기반사회
최근 디지털과 더불어 많이 사용되는 것이 ‘지식사회’(knowledge society) 혹은 ‘지식기반사회’(knowledge-based society)란 용어다. 그런데 지식사회란 말은 완결된 개념이나 사회과학
개인 혼자서 시작하여 성공한 애완 동물 이야기를 보자. 애완견을 좋아하는 한 주부는 애완견에 대한 사랑과 애완견 키우는 자신의 이야기를 인터넷 홈페이지에 지속적으로 올렸더니 의외로 반응이 좋아 애완 동물 용품을 취급하는 업체들의 광고가 줄을 잊기 시작했다. 이에 자신을 가진 이 주부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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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년 등장해 순식간에 전 세계 사람들을 사로잡았던 냅스터는 중앙 서버를 통해 이용자들이 서로의 음악파일을 공유하는 방식을 취했다. 이 모델에서는 응용 프로그램이 시작 시간(또는 로그인 시간)에 중앙 서버를 인식하게 되며 사용자 컴퓨터는 이 서버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는
형식으로 유통되었다. 음악이나 영화 등 예술 분야의 저작물 역시 레코드나 비디오테이프라는 유체물인 매개체를 통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었다. 이처럼 인간의 지적 활동으로 만들어진 창작물들은 유체물인 매개체에 담겨져, 그리고 그 매개체의 유통에 수반해 복제되고 배포되어 왔던 것이다.
간 경과(편집음반의 경우 1년)한 뒤 소리바다를 통해 유포함으로써 초기 음반 판매 외에 다른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디지털 시대 정보는 곧 경제재다. 특히 최근 들어 저작권법은 사용자의 접근권보다 저작권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가닥 잡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 미국에서는 저작
공유하게 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사용자 참여가 일어난다. 한편 SNS는 사람들 간의 관계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이다. 대표적 SNS로는 싸이월드, 페이스북 등이 있다. SNS는 사람들 간의 관계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인 만큼, 메일, 모바일 등의 통신 기반의 서비스로 확장이 용이하며, 이는 더욱 적극적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
간으로 컴퓨터를 매개로 전자신호 혹은 디지털 신호가 기초가 된 공간을 의미하는 것이다.
사이버공간은 지리적 공간과 달리 무한의 지적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공간이며 제한되어 있지 않은 무한의 공간, 또한 심리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 심리적 공간이기도 하다. 이러한 사이버공간을 통해서 개인간
최근 포탈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지식검색과 같은 여러 가지 노하우들이나 기존에 pc에서는 제한되었던 ‘지식’의 차원을 넘어선 ‘지혜’들이 이에 속하는 것 이다.
(2) 커뮤니티 파워의 증대 : 어디서나 누구나 네트워크에 참가할 수 있고 보다 간단하게 커뮤티케이션을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